본문 바로가기
주식/차트분석(단기 스윙 매매)

우크라이나 재건 급등주 분석 '스페코'

by TrendReader 2022. 5. 13.

 

최근 미국시장이 바닥을 뚫고 급락하면서 한국시장역시 좋지못한 흐름을 보였다.

지수가 반등하지 못하다보니 테마주 장세가 조금 더 이어질 모양으로 보인다.

최근 시장에 신규로 우크라이나 재건, 바이든 방한 테마가 생성되었다.

 

우크라이나 재건 테마를 타고 날아갈 만한 종목이 있어서

오늘 포스팅을 통해 분석하려고 한다.

 

스페코

1. 기업개요

- 동사는 특수목적용 건설기계제조 및 철구조물 제작 및 판매업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79년 2월에 설립되었으며 1997년 11월 코스닥시장에 상장됨.

- 동사가 영위하는 목적사업으로는 철구조물 제작 및 판매업, 공해방지 시설업 등이 있음.

- 플랜트 산업은 과거 50년 이상 전 세계 시장을 유럽 몇몇 업체들이 선점하고 시장을 독식하였으나 최근 들어 후발주자들이 기술개발 및 가격대비 품질 비교우위를 앞세워 시장 점유율을 확대해가고 있음.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1% 감소, 영업이익은 76.6% 감소, 당기순이익은 80.9% 감소.

- 2021년부터 원자재 가격의 급격한 상승으로 원청으로부터의 발주가 연기되면서 2020년 대비 244억이 감소된 543억원의 매출을 달성.

- 지속적인 연구개발, 원가절감 및 구조개선을 통해 최대한의 이익을 내도록 동사는 2022년에도 이 부분에 역량을 집중할 계획.

 

 

2. 재무

- 매출액은 21년도에 꺽였고, 영업이익은 큰 폭으로 하락.

- 재무는 적자기업도 아니고 부채비율도 높지 않아서 상장폐지 위험은 상대적으로 낮음.

(트레이딩종목을 선정할 때는 재무분석을 깊게 할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

3. PER, PBR 밴드

- PER 밴드상에서 고평가 위치(영업이익이 큰폭으로 감소한 영향)

- PBR 밴드상에서 중간 지점에 위치(PBR자체가 1.5 이상에서 대부분 거래)

 

4. 뉴스

- 최근 주가 움직임은 우크라이나 재건 관련 뉴스에 민감하게 반응

- 과거 북한관련 이슈, 방산업 이슈에 반응

 

 

스페코,우크라 재건 기대…동유럽 진출 콘크리트 플랜트 사업 부각  

[서울경제TV=김혜영기자]스페코가 전후 우크라이나 재건 기대감 속 아스팔트 및 콘크리트 플랜트 사업이 부각되면서 상승세다. 이에 4일 오전 10시 01 현재 스페코는 전 거래일 대비 2.43% 상승한 7

www.sentv.co.kr

 

스페코 주가 21%↑…지난해 매출액 543억 | 아주경제

[사진=게티이미지뱅크]스페코 주가가 상승 중이다.24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스페코는 이날 오후 3시 1분 기준 전 거래일 대비 1290원 (21.15%) 오른 7390원에 거래 중...

www.ajunews.com

 

아이투자

24일 스페코는 오후 1시 13분 기준 전일 보다 16.07% 상승한 7080원에 거래되고 있다. 거래량은 전일 대비 15.53배 많은 698만0125주를 기록 중이다. 스페코는 코스닥에 속한 소형주다. 전일 기준 시가총

www.itooza.com

 

[주식통] '방산주' 스페코, 北 핵·ICBM 발사 이슈에 '꿈틀' - 내외경제TV

[내외경제TV] 김지은 기자=스페코가 북한의 핵·ICBM 발사 재개 소식에 강세다.20일 오전 9시 35분 기준 스페코는 전일대비 6.95% 상승한 6,310원에 거래되고 있다.이날 북한은 미국의 제재조치를 문제

www.nbntv.co.kr

 

아이투자

스페코는 지난해 연간 연결기준 잠정 영업이익이 28억501만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76.6% 감소했다고 16일 공시했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543억4696만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1% 감소했다. 당기순이익

www.itooza.com

 

5. 관련테마

- 방위산업 : 국가를 방위하는데 필요한 무기, 장비품 기타 물자를 생산하는 관련 기업군들과 전쟁 및 테러관련 재료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종목군. 실제 사업내용에 따른 수혜 여부보다는 심리적 측면에 따른 반응도가 높은 경향이 있음.

관련주 : 스페코, 빅텍, 휴니드, 국영지앤엠, 삼영이엔씨, 루멘스, SNT모티브,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대양전기공업, 평화산업, 한화, 풍산, 풍산홀딩스, 현대로템, 현대위아, 웰크론, 에이스테크, 포메탈, 퍼스텍, 한일단조, 기산텔레콤, 이엠코리아, 아이쓰리시스템, LIG넥스원, 광림혜인, 비츠로테크, 한화시스템,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 덕산하이메탈

 

 

6. 종합 분석

- 이슈

시장에서 '우크라이나 재건'이라는 테마가 최근 형성되었다. 종전에 대한 기대감이 있겠지만 아직 완전히 전쟁이 종료된 것은 아니다. 하지만, 테마를 타고 급등하는 종목들이 나오기 시작했다.

스페코의 경우 콘크리트와 아스팔트사업을 영위하는 것이 부각되면서 우크라이나 재건 테마주에 편입되었다. 실체가 있거나 수혜를 받을 것으로 생각하지 않지만 이걸 빌미로 주가를 상승시킬 수 있다고 생각한다.

 

- 일봉차트

스페코의 일봉을 살펴보면 최근 5,551원의 지지선을 일시적으로 이탈했으나 복귀 후 천천히 저점을 올려가면서 동시에 매집도 함께 해주는 모습이 포착되었다.

현재 7,757원의 저항을 돌파후 무사히 안착했으며, 이자리를 유지할 경우 10,607원까지 1차적인 상승이 가능하다. 추가적으로 수급이 얼마나 더 붙느냐에 따라서 추가적인 급등도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댓글